[문서] 게임 기획서
가. 게임 개요
Robot Chess란
로봇의 반란을 체스의 전략적 요소로 표현하는 턴제 전략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인간에게 적대적인 로봇을 대항하는 방법으로
인간에게 우호적인 로봇을 좁은 공간에서 적대적인 로봇을 상대하여
효율적으로 대항하는 것을 학습하기 위한 것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우호적인 로봇은 플레이어, 적대적인 로봇은 몬스터로 설명하겠습니다.
타겟층
전략게임 애호가, 체스 플레이어, 케주얼 게이머
주요 특징
플레이어는 이동, 기본 스킬1개, 상점 스킬 2개를 기본으로 시작합니다.
상점 스킬은 기본스킬과 다르게 상점에서 구매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점에서 구매하기 위해서는 점수를 사용해합니다.
한턴이 지나가면 10점, 몬스터를 잡으면 종류에 따라 50,70,100점을 획득합니다.
점수는 플레이어가 효율적으로 대응하는지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몬스터가 출연하는 구역을 미리 표시해 줍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는 대각선으로 공격, 이동할 수 없습니다. 단 플레이어는 대각선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는 이동과 공격을 1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는 공격을 받으면 바로 사망합니다.
위의 특징들을 숙지하고 몬스터의 공격을 피해 플레이어는 효율적으로 몬스터에게 대항해야 합니다.
나. 진행 방식
이동
- 플레이어를 클릭 혹은 키보드 버튼 Q를 누르면 그림 1처럼 이동 범위가 표시됩니다.
- 이후 플레이어는 이동 범위 중 원하는 곳을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격
- 우하단에 있는 스킬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버튼 W,E,R을 누르면 그림 2처럼 공격 범위, 피해 범위, 공격 선택이 생성됩니다.
- 이후 플레이어는 원하는 곳의 공격 선택을 클릭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턴 종료
- 좌하단에 존재하는 TurnEnd 버튼을 클릭 혹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턴 종료됩니다.
턴 시작
- 몬스터가 모든 행동을 종료하면 턴 시작됩니다.
상점
- 우상단에 있는 성점 버튼을 통해 스킬을 구매합니다.
다시 하기, 게임 종료
우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통해 다시 하기 혹은 게임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 레벨 디자인 설계
스테이지별 몬스터 개수
스테이지 | 칼 로봇 | 권총 로봇 | 저격총 로봇 | 총 점수 |
0 | 3 | 0 | 0 | 150 |
1 | 3 | 2 | 0 | 290 |
2 | 2 | 2 | 1 | 340 |
3 | 4 | 2 | 1 | 440 |
4 | 4 | 4 | 1 | 580 |
5 | 5 | 4 | 2 | 730 |
6 | 6 | 5 | 3 | 950 |
7 | 8 | 5 | 5 | 1250 |
8 | 10 | 7 | 5 | 1490 |
9 | 12 | 7 | 7 | 1790 |
*칼 로봇 50점, 권총 로봇 70점, 저격총 로봇 100점
스킬 사용시 기댓값
*스킬 1회 사용시 들어가는 비용 / 스킬 1회 사용시 사살 가능한 몬스터 최대 수 = 기댓값
이미지 | 이름 | 공격 범위 | 사용 제한 | 구매비용 | 기댓값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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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 1 | 무제한 | 구매 불가 | 측정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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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총 | 1 | 4 | 50 | 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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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총 | 1 | 2 | 100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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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탄총 | 3 | 3 | 150 | 16.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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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선총 | 1 ~ 9 | 1 | 200 | 2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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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지원 | 5 | 1 | 구매 불가 | 측정 불가 |
*살상용 무기만 측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