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언리얼 엔진 5로 개발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Book)
[Unreal] 연관성 설정 테스트
suppresswisely
2025. 3. 24. 11:51
BasePick 클래스를 만들어 이벤트 그래프에 Timeline 노드를 적용하였다. 이를 책 오브젝트에 상속해 공중에서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이를 알기 위해 연관성 설정으로 확인해 본다.
리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은 이전 글에서 설명하였기에 생략하고, 우리가 중점으로 볼 것은 "넷 컬 디스턴스", "향상 관련 있음", "오너의 관해서만"이다.
넷 컬 디스턴스
넷 컬 디스턴스는 클라이언트에 액터 연관성을 설정하는 데 사용되는 거리의 제곱 값이다. 따라서 캐릭터가 이 거리의 제곱근 내에 들어오자마자 책이 나타난다.
향상 관련 있음
모든 클라이언트가 처음부터 책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분명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다. 게임에는 수많은 움직임이 있다 보니, 레벨의 모든 액터를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액터의 오너를 기반으로 연관성을 설정해 본다.
오너의 관해서만
상단 클라이언트가 접근한 후 하단 클라이언트가 접근하면 오너가 바뀌어 서로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된다. 즉, 더 이상 연관성이 생기거나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 프로퍼티는 캐릭터나 적에게 무기를 할당할 때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