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언리얼 엔진 5로 개발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Book)
[Unreal] 권한 소개
suppresswisely
2025. 3. 24. 14:57
권한(authority)이란 용어는 게임 상태의 특정 측면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갖는 게임 인스턴스를 나타낸다. 언리얼 엔진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서버는 게임 상태에 대한 권한을 갖는다. 즉, 플레이어의 이동, 대미지 계산과 기타 게임 메카닉 같은 사항에 대해 서버가 최종 결정을 내린다.
클라이언트가 게임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액션을 할 때는 서버에 메시지를 보내 해당 액션의 실행 권한을 요청한다. 그러면 서버에서는 해당 액션의 유효 여부를 결정하고, 유효하다면, 게임 상태를 적절히 업데이트 한다. 서버가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면, 모든 클라이언트 에게 메시지를 보내 업데이트된 상태를 알린다.
언리얼 엔진에 액터는 로컬 또는 원격으로 제어될 수 있으며, 권한 개념은 어떤 제어가 유효한지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로컬로 제어되는 액터는 자신의 액션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으며, 원격으로 제어되는 액터는 서버에서 명령을 받아 따른다.
전반적으로 권한이란 개념은 어떤 플레이어든 불이익을 받는 일 없이 모두 일관된 게임 상태를 볼 수 있게 보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