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언리얼 엔진 5로 개발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Book)
[Unreal] 프로젝트 프로토타입으로 멀티플레이어 시스템 테스트
suppresswisely
2025. 3. 18. 16:27
결과 화면
이번 장에서는 C++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 블루프린트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리플리케이션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과 블루프린트를 통해 객체를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게임은 간단히 오브젝트를 먹으면 그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오르는 것이 전부이다.
참고로 필자의 컴퓨터 사양은 AMD Ryzen 5 5600X와 RTX 3070 Ti로 쾌적한 환경은 아니다.
오브젝트
퀵셀 메가스캔에서 오브젝트를 구했다.
Scale을 키운 후 Bake Transform을 통해 단위 벡터로 만들고 Collision을 추가했다.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기 위해 Replication의 Replicates를 활성화했다.
Sphere Collision 컴포넌트를 통해 Overlap Events를 처리하여 포인트를 획득하도록 하였다.
스포너
서버에서 스폰된 오브젝트와 클라이언트에서 스폰된 오브젝트를 통일하기 위해 Switch Has Authority Node를 사용하였다.
플레이어
포인트를 플레이어 뒤에 표기하고 값을 받도록 하였다.
플레이어 스폰 지점은 '프로젝트에 빠르게 추가합니다' 버튼으로 생성하였다.
주의 사항
Blueprints Event Graph(Event Node)